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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략

네이버 검색트렌드 '데이터랩' 활용하기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검색된 검색어와 검색횟수를 기간/연령/성별로 조회 가능하며,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 별 다양한 검색 트렌드를 제공해주는 네이버 서비스이다.

 

'네이버 트렌드' 또는 '네이버 데이터랩' 으로 검색한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 시 네이버 통합검색 화면

 

 

 

 

네이버 데이터랩 홈 화면

 

최초 사이트 진입 시 상단 카테고리는 총 5가지로 분류되어있다.

 

데이터랩 홈, 검색어트렌드,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로 나뉘어 있으며 각 항목별로 원하는 데이터를

커스텀하여 확인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데이터랩 홈에서는 쇼핑인사이트와 검색어 트렌드, 지역통계 총 3가지 섹션을 구분하여 제공한다.

먼저 '쇼핑인사이트' 영역에서는 분야별 인기검색어와 인기분야를 구분하여 제공하며,
동일하게 총 12가지 분야 별 일간, 주간, 월간별로 세분화하여 제공한다.

'검색어 트렌드'에서는 주제어를 기입 후 기간과 디바이스 구분, 성별, 연령 등 세분화 된 항목을 체크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최하단 '지역통계'에서는 지역별 관심도와 카드 소비통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각 제공 데이터를 클릭 시 '지역통계' 카테고리로 이동한다.

 

검색어 트렌드에서는

 

'검색어 트렌드' 화면

 

위와 같이 대표 주제어를 기입하고 주제어 옆에 관련 키워드를 기입하면 해당 키워드들의 합계 조회 수를 제공합니다.

 

 

 

 

위 예시 주제어인 '캠핑'을 토대로 1년 기간의 범위 전체, 성별 전체, 연령 전세 선택 시

 

주제어 예시 조회

 

초록색으로 활성화 되는 바에 커서를 이동시키면 날짜와 조회 수치가 나옵니다.

 

우측 하단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다음 쇼핑 카테고리에서는

 

쇼핑 카테고리 조회

 

분야 선택 시 2분류->3분류->4분류까지 상세하게 세분화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분야 4분류까지 세분화 된 내용이 확인 가능합니다.

분야 세분화 예시

 

 

분야 세분화 후 기간, 기기, 성별, 연령 체크 시 하기와 같이 대시보드가 생성됩니다.

쇼핑 카테고리 대시보드

 

클릭률 추이와 하단에 기기별/ 성별/ 연령별 기준이 생성됩니다.

 

우측에는 관련 인기검색어 순위가 20개 단위로 총 TOP 500개의 키워드가 제공됩니다.

 

 

 

 

다음 지역통계에서는

 

지역통계 조회

 

지역통계는 지역별 관심도와 카드사용통계로 구분됩니다.

 

지역별 관심도는 대시보드는 총 10가지가 활성화되며 선택한 시/군/구까지 아래와 같은 지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관심도 대시보드

 

지역별 관심도 다음 스크롤을 내리면,

 

맞춤형 트렌드 분석 도구는 지역별/업종별 검색 관심도로 구분하여 제공하는 데이터 조회 영역이 확인됩니다.

 

지역별 검색 관심도 대시보드

 

 

STEP1 영역에서 업종선택 후 STEP2 영역에서 지역을 선택합니다.

 

선택 후 조회하기 클릭 시 상단의 대시보드가 활성화되며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지역별 관심도 조회 예시

 

업종별 관심도 조회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업종별 검색 관심도 대시보드

STEP1 영역에서 지역선택 후 STEP2 영역에서 업종을 선택합니다.

 

선택 후 조회하기 클릭 시 상단의 대시보드가 활성화되며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업종별 관심도 조회 예시

 

 

 

 

다음은 카드사용통계입니다.

 

 

 

카드사용통계 대시보드

 

 

필터는 지역과 날짜 상세 필터는 업종과 성별, 나이대로 구분을 진행합니다.

 

상세 필터 적용 조회 예시

 

결제금액 상위 데이터와 결제횟수 상위 데이터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맞춤형 트렌드 분석 도구에서 지역별 카드사용통계와 업종별 카드사용통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추출은 STEP1->STEP2 선택 후 조회 하기로 위 내용과 동일함에 따라 추가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맞춤형 트렌드 분석 도구 대시보드

 

위와 같이 다양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가설을 수립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마케팅에서도 예상 성과 및 전략을 수립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임에 따라

내 브랜드를 위해 자주 들여다보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힘을 기르기에 좋은 데이터 제공 사이트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