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략

네이버_검색광고 대량 등록 활용_키워드 입찰가,URL,on/off

앞서 '키워드 대량 등록'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1) 키워드 대량 등록, 2) 키워드 입찰가 수정, 3) 키워드 URL 수정, 4) 키워드 on/off, 5) 키워드 견적

총 5가지 대량 등록 중 2~5번에 대한 설명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대량등록에 대한 기본적인 등록 방법 관련 내용은 https://big-potato.tistory.com/5 에서 확인해주세요!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2)'키워드 입찰가 수정'입니다.

 

지난 '키워드 대량 등록'간 등록해놓았던 키워드의 입찰가는 일괄 300원으로 적용해두었습니다.

 

키워드 입찰가 일괄 300원 등록

 

 

 

도구-> 대량 관리-> 대량 등록/수정-> 작업 유형: 키워드 입찰가 수정 선택 후 템플릿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키워드 입찰가 수정' 템플릿

 

위 템플릿에서 키워드 등록 작업과 다른 부분은 6행을 주목해야합니다.

 

광고그룹 ID가 '선택'인 부분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작업은 키워드 입찰가를 수정하는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ID와 변경하고자 하는 입찰가만 '필수'값 인 것입니다.

 

 

 

 

ID값을 확인하는 방법은 동일하게 2가지 방법입니다.

 

첫 번째, 캠페인->그룹->키워드 단에서 '다운로드'를 통해 엑셀 파일 내에서 키워드 ID 값을 확인 하는 방법과

두 번째, 캠페인->그룹->키워드 단에서 기본설정 되어있는 항목을 사용자 설정을 통해 키워드 ID 를 활성화 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입찰가 템플릿 내용 작성

 

키워드 ID(필수) 값과 키워드 입찰가(필수,숫자만)에 해당하는 값만 작성하였습니다.

대량등록 파일의 확장자는 동일하게 CSV 파일로 저장합니다.

 

 

작업상태 확인

 

정상적으로 성공한 내용이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진행 시 '키워드 입찰가 수정' 대량 작업은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은 3) 키워드 URL 수정 입니다.

 

수정하는 방법 안내에 앞서 꼭! 키워드 URL을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키워드 검색 시 정확한 랜딩URL 제공의 예시

 

 

키워드 URL은 기본적으로 키워드마다 정확한 랜딩URL을 제공하는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처음 광고를 하시는 경우, 랜딩 URL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넘어가시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 의 예시처럼 '나이키 에어맥스'를 검색해서 나이키 사이트로 유입했다고 가정합니다.

 

나이키에서 기본값으로 알아서 설정된채로 광고가 노출 중이었다고하면

그 유입은 에어맥스 페이지가 아닌 나이키 홈페이지 메인 화면으로 떨어졌을 것입니다.

 

홈페이지 URL이 기본 값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에어맥스'를 찾고자하는 니즈가 있던 사용자는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에어맥스'가 나올때까지

탐색의 여정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안내가 없이 유저는 홈페이지에 들어와 대분류 카테고리>중분류>소분류> 최종 제품 선택까지

뎁스가 깊어질수록 이탈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때문에 유저가 찾는 상품의 최종 랜딩URL로 키워드마다 키워드URL을 설정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최종 랜딩URL이 유저가 검색한 내용과 일치해야 구매 전환율이 상승합니다.

 

아쉬운 마음에 이야기가 길어졌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진짜 키워드 URL 수정 방법입니다.

일련의 과정은 1~2번의 진행과 동일합니다.

 

다른 부분인 템플릿 항목 내 값에 대한 설명 입니다.

 

'키워드 URL 수정' 템플릿

 

 

URL 수정 템플릿인데 왜 PC URL과 모바일 URL이 필수값이 아닐까요?

 

4행에 안내되어있습니다.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소재 URL 사용으로 적용됩니다.'

 

필요하면 등록하고 아니면 기본값을 적용해주겠다 입니다.

대신 변경이 필요한 키워드는 정확하게 찾아야 하기 때문에 키워드 ID는 필수로 등록해주셔야합니다.

 

이렇게 대량 등록 방법은 동일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4) 키워드 on/off 까지 안내드립니다.

 

'키워드 on/off' 템플릿

 

키워드 on/off 는 말그래도 운영 중인 키워드의 광고 상태를 켜고 끄는 것을 대량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ID가 필수값인 부분과 키워드 상태값의 on/off 기재 시 대소문자 구분없이 등록 가능하다는 유의사항 외에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이렇게 4번까지 대량등록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5번)키워드 견적 관련하여 조금 다른 개념과 구조이기 때문에

 

따로 안내드릴 수 있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