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략

네이버_검색광고 대량 등록 활용 '키워드 대량 등록'하기

우리 브랜드는 상품 카테고리도 많고 등록하고 싶은 키워드가 많은데

어떻게 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을까?

 

문안을 수정하고 싶은데 이 많은 것들을 언제 수정하지?

 

이러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대량 등록 기능입니다.

 

 

 

대량 등록이란?

키워드와 소재의 대량 작업을 도와주는 네이버 검색광고의 활용 도구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내에서 제공하는 대량 등록은 총 7가지입니다.

 

키워드의 경우 1) 키워드 대량 등록, 2) 키워드 입찰가 수정, 3) 키워드 URL 수정, 4) 키워드 on/off, 5) 키워드 견적

총 5가지 대량 등록 도구를 제공합니다.

 

문안의 경우 1) 소재 대량 등록, 2) 소재 on/off 

총 2가지 대량 등록 도구를 제공합니다.

 

 

지금부터 대량 등록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키워드 대량등록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대량 관리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 접속하시면 상단 '도구' -> '대량 관리'로 접속합니다.

 

 

 

대량 관리로 접속 시 위와 같이 '대량 등록/수정'으로 이동 시 작업 유형을 드롭 다운할 경우,

총 7가지의 작업 유형이 확인 가능하며 작업 유형 선택 후 우측 파란 박스인 '템플릿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키워드 등록 템플릿 엑셀 파일

 

위와 같이 작업 유형에 맞는 템플릿 다운로드 시 엑셀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 안의 조건 값에 부합하는 것을 작성하여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파일 안의 안내사항을 꼭! 준수하여야 하며 안내사항과 다를 경우 등록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 파일 1개 업로드 시 최대 1만 개의 키워드가 등록 가능합니다.

참고하셔야 하는 부분은 그룹 당 등록 가능한 최대 키워드 수는 1천 개 입니다.

(총 10개 그룹의 키워드를 가득 채우는 작업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 URL 작성 시에는 반드시 맨 앞에 http:// 또는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만 등록 가능합니다.

www.로 시작 시 오류로 등록되지 않으니 꼭 참고해야 합니다.

 

 

세 번째, 안내사항과 조건 값이 기재되어 있는 1~6행은 건드리면 안 됩니다.

7번 행부터 작업을 하여 업로드해야 등록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조건 값에 기재되어 있는 항목에 '필수'와 '선택'에 대한 설명입니다.

 

6행의 A~E에 아래와 같이 조건 값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광고그룹 ID(필수) 키워드(필수) PC URL(선택) 모바일 URL(선택) 키워드 입찰가(선택, 숫자만)

 

(필수)의 경우, 해당 영역은 반드시! 채워져야 대량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선택)의 경우, 해당 영역은 등록을 해도 되고 등록을 하지 않아도 대량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숫자만)의 경우, 입찰가로 100원을 설정하고 싶다면 100이라는 숫자만 기재해야 합니다.  

 

 

이제 등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근데 광고그룹 ID가 뭐죠? 광고그룹 이름인가요? "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광고그룹

광고그룹 ID는 광고그룹 이름이 아닙니다!

 

위와 같이 기본 설정으로 보이는 영역에서 광고그룹 ID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광고그룹 ID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광고그룹

 

첫 번째 '다운로드'입니다.

우측 노란 박스 표시를 해놓은 '다운로드'를 클릭 시 바로 엑셀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광고그룹 엑셀 파일

 

보이시나요?

 

1행에 바로 '광고그룹 ID' 가 확인됩니다. 3행의 '광고그룹 이름'과 매칭하여

어떤 그룹이 어떤 ID 값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용자 설정'입니다.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있는 '기본 설정'을 '사용자 설정'을 통해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정'  바로 옆 펜 모양을 클릭 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활성화가 진행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그룹 사용자 설정

 

위 항목 중 내가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만 선택하고 원하는 순서대로 배열이 가능합니다.

 

 

그룹 ID만 선택하니 위와 같이 광고그룹 ID에 대한 정보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룹 ID와 등록하고자 하는 키워드로 대량 등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필수 값인 광고그룹 ID와 키워드를 작성하였고, 선택 영역인 PC URL, 모바일 URL은 기재하지 않았으며

선택 영역인 키워드 입찰가를 일괄 300원으로 설정하여 숫자 300을 기입하였습니다.

 

*저장 시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다운로드하셨을 때 그대로인 확장자를 유지하여야합니다.

파일 형식은 꼭 CSV 을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대량 작업 상태와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량 등록 작업에 실패했을 경우 파일 다운로드 시 원인에 대한 내용이 확인 가능합니다.

 

수정 후 업로드하여 성공적인 대량 등록 작업이 가능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남은 6가지 포스팅에 대한 안내 예정입니다.